산학연 정보공시 지표 현황

산학연 관련 지표 및 타대학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산학협력통합정보검색

순천대학교 산학협력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조회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흥미로운 소식과 새로운 자료를 가장 먼저 전해 드립니다.

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 천연건조 및 천연 항산화제 추출물을 첨가한 한우 육포의 제조방법

    관리번호 2020000152 발명자 서강석, 남기창, 임동균
    소속학과 기술분야(6T)
    구분 공동 권리자
    참여기업 특허 사무소
    특허출원번호 10-2012-0072805 특허출원일자
    특허등록번호 10-1390639 특허등록일자
    기술개발단계 **기술이전 완료** 협력희망내용 기술이전, 공동연구
    기술개요 육포는 포의 일종으로 쇠고기를 조미하여 얇게 펴서 말린 우리의 전통식품이다. 포의 유래는 자연물을 채집하여 식량으로 만들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추측되나,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 신라본기 신문왕 3년(683)의 폐백품목에서 처음 나타난 기록으로 보아 비슷한 형태의 육포가 삼국시대에도 있었음을 말해준다.
    또한, 육포는 중간수분식품으로 저장 음식 중의 하나로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이에 비하여 지질의 함량이 낮고 상온저장이 가능한 식품으로 외국에서는 jerky, charqui, koppa, speck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건조로 인하여 수분활성도를 줄임으로써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는 저장식품이다.
    육포 제조시 사용되는 아질산염(nitrite)은 육포를 선홍색으로 고정시키고 산화억제로 산패취방지 및 혐기성균의 성장을 억제시키거나, 유해성으로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향후의 육가공품 개발 방향은 아질산염과 같은 인체 유해작용의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으로 인해 합성첨가제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인체에 무해한 천연원료의 사용을 통한 소비자들의 인식제고가 필요한 실정이다.
    기술특성 한우를 세척한 후 3~8mm의 두께로 절단하여 지방, 힘줄을 제거하는 한우 전처리공정(제1공정)과, 상기 제1공정에서 전처리된 한우에 유자 추출물 또는 매실 추출물, 물, 소금, 설탕, 아질산나트륨, 인산염, 생강, 양파, 마늘, 후추를 혼합하는 양념혼합공정(제2공정)과, 상기 제2공정에서 양념이 혼합된 한우를 수분활성도가 0.7~0.8aw가 되도록, 상대습도 26~28%, 25~28℃, 3~5시간 동안 햇볕에서 천연건조하거나, 상대 습도 25~30%, 15~20℃, 12시간 동안 그늘에서 천연건조하는 건조공정(제3공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기대효과 및 사업성 본 발명에 따른 천연 건조 및 천연 항산화제 추출물을 첨가한 한우 육포는 유자 또는 매실의 천연 항산화제 추출물의 첨가로 산화방지 효과가 있으며, 햇볕 또는 그늘에서 천연으로 건조하여 육질이 부드럽고 수분증발이 쉽지 않아 식감 및 풍미를 증진 시키며,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응용분야 식품 전반
    과제 고유번호 세부 과제번호
    부처명 연구관리 전문기관
    사업명
    과제명
    연구기간 주관기관
    기여율(%) 연구비(백만원)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