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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관리번호 | 2021000609 | 발명자 | 손익제, 고재준 | ||
소속학과 | 기술분야(6T) | ||||
구분 | 공동 권리자 | ||||
참여기업 | 특허 사무소 | ||||
특허출원번호 | 10-2009-0052383 | 특허출원일자 | |||
특허등록번호 | 10-1567079 | 특허등록일자 | |||
기술개발단계 | 융복합 및 기타 | 협력희망내용 |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수명 예측을 위한 내구성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전기화학적 열화 가속 운전에 따른 전기화학적 열화 과정과 가습/건조 사이클에 따른 기계적 강도 열화 과정을 병행함으로써, 전해질막의 약한 부위에 핀홀 형성을 촉진시키면서 전해질막의 수명 예측을 위한 내구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수명 예측을 위한 내구성 평가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전해질막의 약한 부위에 흠집 또는 핀홀이 생성되도록 전기화학적 열화 가속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와; 소정의 가습/건조 사이클을 반복하여 전해질막의 수축 및 팽창을 유도하는 동시에 핀홀 생성을 가속화시키는 단계와; 전해질막에 핀홀이 형성된 것을 정확하게 확인하고자, 전해질막에 대한 수소투과전류를 측정하는 단계와; 핀홀이 생성된 것으로 확인된 전해질막과, 평가 기준이 되는 전해질막을 비교하여 내구성을 평가하는 동시에 수명을 예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수명 예측을 위한 내구성 평가 방법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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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특성 | 전해질막의 불량부위에 대한 전기화학적 열화(라디칼, 과산화수소에 의한 열화)를 가속시킨 다음, 기계적 강도 열화를 위한 반복적인 가습/건조 사이클에 의한 전해질막의 수축/팽창을 유도하여, 전해질막의 불량부위(약한 부위)에 핀홀을 발생시킨 후, 핀홀 발생에 의한 수소 투과도 증가나 OCV 감소를 측정하여 전해질막의 불량 부위 존재를 정확하게 확인함으로써, 정상적인 조건의 운전이 이루어진 기준 전해질막과 비교하는 등의 절차를 통해 전해질막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동시에 수명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수명 예측을 위한 내구성 평가 방법을 제공한다. | ||||
기대효과 및 사업성 | 1. 빠른 시간 안에 핀홀, 크랙 등을 막에 형성시킬 수 있다. 2. 전기화학적으로 약한 부위와 기계적으로 약한 부위를 동시에 판별할 수 있다. 3. 고분자 전해질막의 수명을 좌우하는 것은 전체가 아니라, 전해질막의 어느 한 부위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전해질막의 약한 부위를 찾아 내어 어느 정도로 약한지를 판정할 수 있다. 4. 간단한 장비 및 측정장치에 의해 측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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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 연료전지, 전해질막의 내구성 평가 방법 | ||||
과제 고유번호 | 세부 과제번호 | ||||
부처명 | 연구관리 전문기관 | ||||
사업명 | |||||
과제명 | |||||
연구기간 | 주관기관 | ||||
기여율(%) | 연구비(백만원) | ||||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