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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관리번호 | 2020000420 | 발명자 | 이기만, 심근선, 소동섭, 박수민, 김수빈, 조범근, 유재현 | ||
소속학과 | 기술분야(6T) | ||||
구분 | 공동 권리자 | ||||
참여기업 | 특허 사무소 | ||||
특허출원번호 | 10-2013-0012792 | 특허출원일자 | |||
특허등록번호 | 10-1371945 | 특허등록일자 | |||
기술개발단계 | 기술개발완료 | 협력희망내용 | 기술이전, 공동연구 | ||
기술개요 | 본 발명에 따른 터보차저는,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 일측 중심에 마련되며, 연소기 내부로 공급되는 공기가 흡입되는 공기흡입구와, 상기 공기흡입구 외측면을 따라 유로가 형성되며, 상기 공기흡입구를 통해 유입된 공기를 연소기 내부로 안내하는 제1 유로와, 상기 하우징 타측 중심에 마련되며, 연소기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가스배출구와, 상기 가스배출구 외측면을 따라 유로가 형성되며, 상기 연소기에서 매출되는 배기가스를 상기 가스배출구 내부로 안내하는 제2 유로와, 상기 공기흡입구 내측 중심에 회전 가능하게 마련되며, 상기 공기흡입구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의 유입량을 증가시키는 제1 블레이드와, 상기 가스배출구 내측 중심에 회전 가능하게 마련되며, 상기 제2 유로를 통해 공급되는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하는 제2 블레이드와, 상기 제1 블레이드 및 제2 블레이드 사이에 마련되며, 상기 제2 블레이드의 회전력을 상기 제1 블레이드로 전달하는 샤프트와, 상기 하우징 일측면에 마련되며, 상기 하우징 내부로 오일을 유입하는 오입유입구 및 상기 하우징 타측면에 마련되며, 상기 하우징 내부의 오일을 상기 하우징 외부로 배출하는 오일배출구를 포함하고, 상기 제2 블레이드는, 상기 제2 유로를 통해 유입되는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구동하며, 상기 제1 블레이드는, 상기 샤프트에 의해 상기 제2 블레이드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회전구동 하여 공기의 흡입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함. | ||||
기술특성 | 연소시 배출되는 배출가스의 에너지를 가스배출구 내측에 마련되는 블레이드를 구동하여 배기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 및 연소기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활용하여 회전구동 하는 가스배출구의 블레이드의 회전력을 샤프트에 의해 회전력을 전달받아 공기흡입구 내측에 마련되는 블레이드를 회전구동 하여 연소기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흡입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음. | ||||
기대효과 및 사업성 | 연소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활용하여 공기흡입 효율을 증대시켜 연소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음. 세계적으로 자동차 연비개선 기술개발이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핵심기술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인 점을 감안하면, 본 발명의 터보차저는 자동차 분야에서 인쇄 정밀도 향상을 위한 중요 기술로 향후 높은 기술 수요가 예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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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 자동차 내부에 연비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장비 등의 제작에 응용. | ||||
과제 고유번호 | 세부 과제번호 | ||||
부처명 | 연구관리 전문기관 | ||||
사업명 | |||||
과제명 | |||||
연구기간 | 주관기관 | ||||
기여율(%) | 연구비(백만원) | ||||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