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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관리번호 | 2021000544 | 발명자 | 오승찬, 고재준 | ||
소속학과 | 기술분야(6T) | ||||
구분 | 공동 권리자 | ||||
참여기업 | 특허 사무소 | ||||
특허출원번호 | 10-2008-0079752 | 특허출원일자 | |||
특허등록번호 | 10-0957378 | 특허등록일자 | |||
기술개발단계 | 전기, 전자 | 협력희망내용 |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운행 중인 연료전지 차량에서 스택 유출수의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스택의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고, 전해질막의 열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현재의 열화 가속화 인자를 확인하여 해당 인자에 대한 막 안정화 조건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인자별 설정된 제어 과정에 따라 차량 및 스택의 운전 조건을 제어함으로써, 전해질막의 열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스택의 성능 및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에 관한 것이다. | ||||
기술특성 | 연료전지 차량에 탑재된 연료전지 스택에서 전해질막의 열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본 발명은 운행 중인 차량의 연료전지 스택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여 막 열화 가능성을 판정 및 경보하는 동시에 열화 인자를 제어하여 막 열화 방지, 스택의 성능 및 내구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
기대효과 및 사업성 |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연료전지 열화 방지 방법에 의하면, 운행 중인 연료전지 차량에서 스택 유출수의 불소이온농도 또는 pH 값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스택의 전해질막 상태를 확인하고, 전해질막의 열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현재의 열화 가속화 인자를 확인하여 막 안정화 조건이 유지될 수 있도록 차량 및 스택의 운전 조건을 제어하는바, 전해질막의 열화를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고, 스택의 성능 및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
응용분야 | 연료전지 차량 | ||||
과제 고유번호 | 세부 과제번호 | ||||
부처명 | 연구관리 전문기관 | ||||
사업명 | |||||
과제명 | |||||
연구기간 | 주관기관 | ||||
기여율(%) | 연구비(백만원) | ||||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