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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관리번호 | 2021000553 | 발명자 | 주재우, 박종범 | ||
소속학과 | 기술분야(6T) | ||||
구분 | 공동 권리자 | ||||
참여기업 | 특허 사무소 | ||||
특허출원번호 | 10-2009-0014036 | 특허출원일자 | |||
특허등록번호 | 10-1019026 | 특허등록일자 | |||
기술개발단계 | 기계, 소재 | 협력희망내용 |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보강토구조물에서 흙에 묻혀있는 보강재가 인발될 때 흙과 보강재 사이에서 발현되는 인발마찰각과 인발점착력 즉 인발정수를 결정하기 위한 보강토 인발시험장치에 관한 것이다. | ||||
기술특성 | 본 발명에 따른 보강토 인발시험장치의 특징은, 박스 타입으로 이루어진 프레임; 상기 프레임의 하부 양측에 설치되는 레일; 상기 레일을 타고 좌우 이송 가능하게 설치되는 이송대차; 상기 이송대차에 3단으로 적층되며, 상하부가 개구되고, 대응되는 양면에 보강재가 통과하는 구멍이 형성되며, 흙이 담기는 토조함; 상기 이송대차의 일측에 형성된 보조프레임에 설치되고, 권취된 케이블이 구비되며, 이 케이블은 그 끝단이 보강재와 연결되어 후술할 인발수단에 의해 보강재가 늘어날 때 권취가 풀리는 길이로 보강재의 변형량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엘브이디티; 상기 프레임의 일측에 고정설치된 브라켓에 설치되며 키가 구비된 실린더와, 상기 실린더에 체결설치되고 키홈이 형성된 피스톤과, 상기 브라켓에 고정설치됨과 동시에 축에 상기 피스톤과 체결되는 기어가 구비되어 구동시 상기 피스톤을 좌우 이송시키는 서브모터로 이루어진 인발수단; 상기 인발수단에 설치되어 보강재의 일단을 파지하는 클램프; 상기 인발수단과 클램프 사이에 설치되어 인발수단의 인발력을 측정 하는 로드셀; 상기 프레임의 상부에 설치되는 에어콤프레셔와, 상기 에어콤프레셔에 의해 승하강 가능하게 설치되어 상기 토조함에 담긴 흙을 가압하는 가압판으로 이루어진 가압수단;으로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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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및 사업성 | 본 발명에 따른 보강토 인발시험장치는 토조함이 3단으로 구비되어 종래에 비해 모형지반을 만드는 시간이 절약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각각의 토조함에 흙과 보강재가 포설되어 시험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한번 만든 모형지반을 통해 시험이 종료됨으로써 모형지반의 지반공학적 성질 변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토조함 일측면에 투명창이 더 구비되어 보강재 인발 시 흙의 거동을 작업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 달리한 수직하중에 따른 체적 팽창도 확인 가능한 효과가 있다. 또한, 토조함이 이송대차에 설치되어, 작업자가 프레임과 가압수단의 간섭없이 쉽게 모형지반을 만들고 치울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스토퍼가 더 구비되어 가압판이 토조함에 담긴 흙을 눌럴줄 수 있는 위치를 쉽고 간편하게 세팅할 수 있다. 또한, 고정수단이 더 구비되어 외압에 의해 이송대차가 움직이는 것을 예방한 효과가 있다. 또한, 클램프는 요철이 더 구비되어 보강재를 견고하게 파지하는 효과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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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분야 | 토목분야 | ||||
과제 고유번호 | 세부 과제번호 | ||||
부처명 | 연구관리 전문기관 | ||||
사업명 | |||||
과제명 | |||||
연구기간 | 주관기관 | ||||
기여율(%) | 연구비(백만원) | ||||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