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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 연소기 운전효율과 배출성능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연소장치

    관리번호 2020000440 발명자 이기만 교수님
    소속학과 기술분야(6T)
    구분 공동 권리자
    참여기업 특허 사무소
    특허출원번호 10-2019-0152381 특허출원일자
    특허등록번호 10-2096749 특허등록일자
    기술개발단계 실험 단계 협력희망내용 특허출원
    기술개요 이중 유로계 개선을 통해 연소장 내에 고온의 내부재순환영역(Inner
    Recirculation Zone)이 형성되지 않으면서 난류강도(turbulence intensity)가 강
    화되어, 연소 시 고온의 연소생성물이 화염 내에서 체류하는 체류시간을 단
    축시켜 연소생성물의 체류시간에 민감한 질소산화물 등과 같은 유해물질의
    발생을 억제시키되, 부하의 변화 특히, 낮은 부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화
    현상(flash-back)에서도 난류강도를 강화시킨 난류생성부에서 구조적으로 취
    약한 부위의 파손으로 연소장치 전체 시스템의 작동이 멈추는 것을 최소화
    함으로써 연소장치의 운전효율 증대와 연소기 운전효율과 배출성능을 최대
    화 할 수 있는 연소장치의 난류생성 격자구조에 관한 것이다.
    기술특성 본 발명은 부하의 변화 특히, 낮은 부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화현상에 의
    해 연소장치의 작동이 멈추는 것을 최소화하여 운전효율을 증대시키면서,
    연소장치의 내구성과 신뢰성 및 안전성을 최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
    례로 발전 및 항공용 가스터빈 연소기에서는 연소기 후단에 수십만
    RPM(revolution per minute)으로 고속 회전하고 있는 회전체인 터빈(turbine)에
    연소기 노즐로부터 파괴된 아주 작은 파편은 마치 항공기엔진의 조류충돌
    (bird strike)과 같이 해당 가스터빈 전체시스템에 치명적인 손상을 방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대효과 및 사업성 프렉탈 형상의 난류생성부와 저선회날개 구조로 연소장치 내 내부재순환영
    역의 형성을 억제하여 연소 시 열적 NOx(질소산화물)와 같이 고온인 연소생
    성물의 체류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해가스의 발생량을 감소시키는데
    그 효과가 있다.
    질소산화물이 연료와 연소용공기와의 혼합성능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혼합구조가 본 발명은 이중 선회구조와 직교 유동구조와 프렉탈 형상의 난
    류생성부 구조를 유지함으로써 가스연료와 공기의 예혼합기의 예혼합 성능
    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응용분야 항공기 엔지, 가스터빈용 연소기와 같은 발전시스템
    과제 고유번호 세부 과제번호
    부처명 연구관리 전문기관
    사업명
    과제명
    연구기간 주관기관
    기여율(%) 연구비(백만원)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