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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보유특허 상세정보
관리번호 | 2021000819 | 발명자 | 이경환, 조병모 | ||
소속학과 | 기술분야(6T) | ||||
구분 | 공동 권리자 | ||||
참여기업 | 특허 사무소 | ||||
특허출원번호 | 10-2019-0131537 | 특허출원일자 | |||
특허등록번호 | 10-2201716 | 특허등록일자 | |||
기술개발단계 | 기계, 소재 | 협력희망내용 | |||
기술개요 | 내연기관의 연비 및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내연기관의 연비 및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은, 연소실을 갖는 적어도 하나의 실린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실린더 내에 각각 배치된 적어도 하나의 피스톤과 연결되는 출력축; 상기 실린더 각각의 일측에 설치되는 흡기 포트에 흡기공기를 공급하는 흡기 매니폴드; 상기 연소실 내로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 공급부; 및 상기 흡기 포트 내부로 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공급하되, 엔진의 운전조건 변화에 따라 물과 알코올의 공급 비율을 실시간으로 가변 조절 가능한 혼합물 공급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엔진의 운전조건 변화(저속의 저/중/고부하, 중고속의 저/중/고부하, 고속의 고부하 등)에 따라 물, 알코올의 혼합비율을 실시간으로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공급함으로써 노킹 발생을 안정적으로 저감시킴과 더불어 연소실 내의 압축비 상승 및 점화시기 최적화를 유도하여 성능과 연비를 한층 향상시키고 NOx 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 ||||
기술특성 | 혼합기 및 연소가스의 온도 저감을 위해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공급하는데 엔진의 운전조건 변화(저속의 저/중/고부하, 중고속의 저/중/고부하, 고속의 고부하 등)에 따라 물, 알코올의 혼합비율을 실시간으로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노킹 발생을 안정적으로 저감시킴으로써, 연소실 내의 압축비 상승 및 점화시기 최적화를 유도하여 성능과 연비를 한층 향상시킬 수 있는 내연기관의 연비 및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을 제공한다. | ||||
기대효과 및 사업성 | 상기에서 설명한 본 발명의 내연기관의 연비 및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에 의하면, 엔진의 운전조건 변화(저속의저/중/고부하, 중고속의 저/중/고부하, 고속의 고부하 등)에 따라 물, 알코올의 혼합비율을 실시간으로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공급함으로써 노킹 발생을 안정적으로 저감시킴과 더불어 연소실 내의 압축비 상승 및 점화시기 최적화를 유도하여 성능과 연비를 한층 향상시키고 NOx 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엔진의 운전조건에 따라 혼합물의 공급 비율을 조절하고 혼합물의 공급여부를 판단하여 필요없는 상황에서 혼합물이 공급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자원 낭비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 ||||
응용분야 | 자동차 유해 배기 가스저감과 연비, 자동차의 고출력화 | ||||
과제 고유번호 | 세부 과제번호 | ||||
부처명 | 연구관리 전문기관 | ||||
사업명 | |||||
과제명 | |||||
연구기간 | 주관기관 | ||||
기여율(%) | 연구비(백만원) | ||||
시제품 제작 사진 및 데이터(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