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고전시가, 논쟁의 복원을 위하여 |
민족문학사학회 |
200808 |
| 2 |
안민영과 흥선대원군 - 『금옥총부』 를 중심으로 - |
배달말학회 |
200812 |
| 3 |
<시죠(詩調)>(단대본)의 문헌적 성격과 수록 작품의 양상 |
한국고전문학회 |
200906 |
| 4 |
<봉래악부>의 성격과 신헌조의 작품 세계 |
한국시가학회 |
201005 |
| 5 |
<평산신씨가승>의 성격과 신헌조 시조의 유포 양상 |
한민족어문학회 |
201006 |
| 6 |
신재효 가사 연구 |
남도문화연구소 |
201012 |
| 7 |
벽소 이영민과 <순천가> |
한민족어문학회 |
201106 |
| 8 |
<여창가요록>의 정립 과정과 이본 특성 |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
201304 |
| 9 |
기녀시조의 작자 변증과 작품의 향유 양상 |
민족문학사학회 |
201312 |
| 10 |
기녀시조의 미의식과 여성주의적 성격 |
남도문화연구소 |
201312 |
| 11 |
‘우리어문학회’의 활동 양상과 국문학사 |
남도문화연구소 |
201406 |
| 12 |
시조에 투영된 대청(對淸) 인식의 양상-‘병자호란’의 기억을 중심으로 |
배달말학회 |
201412 |
| 13 |
우리어문학회의 구성원과 학술활동 |
민족문학사학회 |
201512 |
| 14 |
안서우의 생애와 시조 창작 배경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1602 |
| 15 |
안서우 <유원십이곡>의 구조와 작품 세계 |
한국시가학회 |
201611 |
| 16 |
<어부사시사>에 나타난 ‘자연’ 인식과 작품 세계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1708 |
| 17 |
봄날의 꿈속에서 님과의 재회를 기원하다, <춘면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1803 |
| 18 |
변방의 부인지로 향하는 관리의 여정을 더듬다, <관서별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1806 |
| 19 |
순천의 유적과 명승을 따라 거닐다, <순천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1809 |
| 20 |
전란의 뒤끝에서 평화를 기원하다, 선상탄 |
한국가사문학관 |
201812 |
| 21 |
영월에서 삼척까지 화자의 여정을 따라 거닐다, 영삼별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1903 |
| 22 |
전란의 과정을 되짚으며 승리의 기쁨을 노래하다, 태평사 |
한국가사문학관 |
201906 |
| 23 |
화자가 처한 현실의 궁함에 대해서 탄식하다, 탄궁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1909 |
| 24 |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우활'을 떠올리다, 우활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1912 |
| 25 |
고정옥의 국문학 갈래 인식과 민요론 |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 |
201911 |
| 26 |
조선 후기 농민들ㅣ 처한 현실을 노래하다, 기음노래 |
한국가사문학관 |
202003 |
| 27 |
전란의 와중에 백상루의 승경을 노래하다, 백상루별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2006 |
| 28 |
노처녀의 결혼에 대한 욕망을 노래하다, 노처녀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009 |
| 29 |
우리어문학회의 국문학 인식-『국문학개론』을 중심으로 |
민족문학사연구소 |
202008 |
| 30 |
<산중신곡> 연작의 구조와 자연 형상의 의미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2008 |
| 31 |
여성들의 화전놀이를 비웃다, 조화전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012 |
| 32 |
조롱에 맞서 화전놀이의 의미를 일깨우다, 반조화전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103 |
| 33 |
금속행용가곡의 성격과 문학적 위상
|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
202104 |
| 34 |
관념으로 직조해 낸 한강 서호의 형상, 서호별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2106 |
| 35 |
여승을 향한 사대부 남성의 연정 표출, 승가타령 |
한국가사문학관 |
202109 |
| 36 |
삶의 터전으로서 담양의 거처와 생활을 노래하다, 낙지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201 |
| 37 |
<노처녀가>에 나타난 여성의 목소리와 그 의미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2202 |
| 38 |
유배로 인한 상처와 그 사연을 대화로 풀어내다, 별사미인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2203 |
| 39 |
만년에 머물 장소의 풍경과 삶의 모습을 그리다, 노계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206 |
| 40 |
서방세계로의 왕생을 기원하는 노래, 서왕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209 |
| 41 |
<견회요>의 작품 세계와 윤선도의 현실 인식 |
인문학술원 |
202212 |
| 42 |
버려진 신세를 한탄하며 자신의 처지를 애도하다, 자도사 |
한국가사문학관 |
202212 |
| 43 |
<오우가>의 작품 세계와 형상화의 의미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2302 |
| 44 |
판소리 창자의 자질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다 |
한국가사문학관 |
202303 |
| 45 |
왜구와의 전투에서 승전의 기억을 서술하다, <남정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306 |
| 46 |
죽은 남편을 따르며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다, 명도자탄사 |
한국가사문학관 |
202309 |
| 47 |
<남정가>의 창작 의도와 작품 세계 |
남도문화연구소 |
202312 |
| 48 |
임진왜란 초기의 절망적인 상황을 그려내다, 용사음 |
한국가사문학관 |
202312 |
| 49 |
『벽소시고(碧笑詩稿)』의 편제와 이영민 한시의 특징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2402 |
| 50 |
허랑한 삶의 끝에 닥쳐온 늙음을 한탄하다, 백발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403 |
| 51 |
은퇴 이후 강호에서의 삶을 대신하여 그려내다, 사제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2406 |
| 52 |
장흥에서 뱃길로 금당도와 만화도를 유람하다, <금당별곡> |
한국가사문학관 |
202409 |
| 53 |
윤선도 시조 <초연곡>과 <파연곡>의 창작 맥락과 작품 세계 |
한국고전문학회 |
202412 |
| 54 |
향락적인 관리들의 행태와 고통받는 민중들을 그려내다, 합강정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412 |
| 55 |
<금당별곡>의 작품 세계와 의식 지향 |
한국시가문화학회 |
202502 |
| 56 |
유배의 처지에서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토로하다, 북찬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506 |
| 57 |
장흥 천관산을 돌아보며 빼어난 풍광을 노래하다, <천풍가> |
한국가사문학관 |
202503 |
| 58 |
해방 직후 국문학 연구의 전개 양상 -‘우리어문학회’를 중심으로- |
국어문학회 |
202303 |